새로운 역사교과서 개편에서는 기독교에 대한 바른 평가가 있어야 한다
현재 정부는 2011년부터 사용할 교과서의 개편작업을 하고 있다. 소위 “2007 개정교육 과정”이다. 그런데 현행 초․중․고 사회 및 역사 교과서에 보면 기독교 관련 내용들이 전무하다시피한데, 개편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개정 교과서 시안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 역사 축소 내지 편향이 우려된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지난 10월 8일 개최한 <2007 개정교육과정 역사부분 수정을 위한 공청회>에서 서울신대 박명수 교수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기독교를 뺀 타종교에 관한 내용은 골고루 들어가 있는데, 유독 기독교 관련 부분은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초등학교 사회과 과목에서 타종교는 여러 번에 걸쳐 나오지만 기독교는 배제시킨 모습을 볼 수 있고, 중학교 국사 교과 과정에서도 불교, 유교, 천주교, 천도교, 심지어 정감록, 무속 신앙까지를 언급하고 있으나 기독교에 관련된 사항은 없다는 것이다. 고등학교의 국사교과서 과정에서도 마찬가지로 일반 종교는 물론 풍수지리, 미륵 사상까지도 다루면서 정작 기독교는 배제시키고 있다하니, 심각한 역사 편향 현상이 아닐 수 없다.
기독교의 역사는 타종교에 비하여 그리 짧지 않다. 다만 한반도에 늦게 들어온 것뿐이다. 기독교가 이 땅에 들어온 것은 늦었지만 한국의 근․현대사에 끼친 영향은 어느 종교보다 지대하다. 기독교는 복음을 전한 초창기부터 근대화 운동, 한글보급운동, 교육운동, 사회운동, 독립운동 등 어느 분야에서도 빠지지 않는 활동성을 보여 왔다.
그러나 국사 교과서는 애써 기독교의 활동을 외면하고 있다. 예를 들면, 3․1운동은 기독교와 천도교가 주도하였는데, 국사 교과서에서는 천도교가 주도한 것으로 기술하고 있다. 민족대표 33인 가운데 절반인 16명이 기독교인이며, 만세운동의 파급에 전국에 산재한 교회들이 네트-웍을 통해 이루었고 이를 세계에 알려 한국 독립의 필요성을 알리는 역할을 했지만, 이에 대한 정당한 평가가 없는 것은 역사의 상실과 다름없다.
3․1만세운동으로 수감된 사람의 숫자에서도 천도교는 1,363명인데 비해 기독교는 1,983명으로 기독교인들이 누구보다 민족이 당한 어려움에 적극적으로 동참한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왜 이런 현상들이 나타나는가? 이는 지난 정권들이 민족정신을 통치 이념으로 삼은 것과 역사학계가 내재적 발전론(민족 발전의 원동력을 민족 내부에서 찾으려는 노력)으로, 기독교에 대한 배타주의로 보여 진다. 그렇지만 문명의 교류라는 점을 배제시킨 역사적 해석은 편협(偏狹)된 결과를 가져온다.
기독교는 누가 뭐라고 해도 우리나라의 근․현대사에 부정할 수 없는 사회적, 역사적 공헌을 하였다. 지금도 전체 인구의 20% 이상이 기독교의 신앙을 가지고 있기에 기독교에 대한 역사적, 사회적 평가와 함께 이를 교과서에 기록해야 맞다. 이 땅에서의 기독교는 더 이상 외래종교가 아닌 토착화된 종교이다.
오늘날의 역사 교육이 ‘민주 시민의 자질 향상’을 위한 것이라면 더더욱 기독교가 가지고 있는 평등과 사랑, 섬김과 나눔의 가치관을 가르쳐야 한다. 그러므로 정부는 교과서를 전면적으로 개편함에 있어 역사에 대한 부분도 정확히 기술(記述)해야 한다.
역사는 과거의 기록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오늘에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며, 미래를 잉태하는 것이다. 더욱이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바른 역사 교육은 건전한 시민을 양성하는 첩경이다.
그런 점을 감안하여, 바른 역사 교과서 만들기를 위하여 정부와 학계, 정치계와 기독교계가 함께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