罷業은 속히 罷場해야 한다.
철도노조가 28일 파업하므로 화물운송, 여객운송 등이 큰 차질을 보이고 그로인한 파급이 국가적 혼란으로 치닫고 있다. 30일에 한국노총이 전국 택시, 버스등 1,000여개 사업장에서 총파업을 하기로 하고 진군대회를 열기로 하는 등 국가는 파업공화국이 되고 있다. 이로 인한 경제손실과 사회불신과 불안은 가중되고 있다.
노무현 ‘참여정부’이후에 전국 단위의 파업이 이뤄진것만도 3월 12일에 끝난 두산중공업의 파업, 5월 2일의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 6월 18일의 조흥은행 파업, 6월 21일의 전교조 연가투쟁, 6월 24일의 부산ㆍ인천ㆍ대구지하철 파업, 6월 25일의 민주노총 시한부 파업, 6월 28일의 전국철도노조 파업이 발생하였고 6월 30일의 한국노총파업, 7월 2일의 현대차와 금속연맹 파업, 7월 11일의 보건의료노조 파업 등이 예정되어있다.
친노동 정책을 펴고 있는 ‘참여 정부’에 대하여 끊임 없이 쏟아지는 노동계의 요구는 결국 나라경제를 해치고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리며 국민에게 큰 부담을 주는 파국시위가 되고 있다.
국가정책을 흔들고 국민을 불안케하는 파업시위는 속히 파장해야 한다.
정부도 ‘법과 원칙’이 있다는 것을 확실히 보여 주어야 한다. 노조도 ‘타협과 대화’를 우선으로 하여야 하며 집단적,물리적 힘으로 무조건 정부에 압력을 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현재 각 사업장에서 일어났던 파업들이 정당한가 하는 문제는 노조원들의 참여도에서도 드러나고 있다.
설령 파업의 명분과 절차가 정당하다 해도 한꺼번에 많은 것을 얻으려는 것은 국가경제가 처한 상황이나 국제적 신임도면에서도 신중히 처신해야 한다. 또 계속되는 파업에 국민들은 불안과 불쾌감을 느끼고 있다.
지금의 노조는 결코 약자의 목소리로 보여지지 않기에 국민적인 지지를 받기에 부족함이 있다. 정부와 노조는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어야 한다. 국민과 경제를 볼모로 한 파업은 속히 중단되어야 하고 대화와 타협으로 돌아가야 한다. 무리한 파업은 문제해결보다 국내 갈등을 심화시키고 파업이 계속되는 만큼 국민적 부담과 불안은 지속된다.
파업은 이제 그만하고 근로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