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 사태 평화적으로 해결되어야
지난 10일 중국의 자치구인 티베트에서 독립 시위가 발발하면서 유혈 사태로까지 번졌다. 중국은 제2차 대전이 끝난 후 독립을 선포했던 티베트를, 지난 1950년에 강제적으로 합병하였다. 그 후 1959년의 반중(反中) 봉기와 1989년의 대규모 반중 시위 사태가 벌어져 세계의 이목을 끌어왔다.
티베트 사태는 중국의 국익을 포기하지 않으려는 힘의 논리와 티베트 민족의 독립을 꿈꾸는 상황이 충돌하면서 발생한 것이다. 중국과 티베트의 갈등은 무려 1,30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티베트는 당나라가 지배하던 7세기만 해도 통일왕조 시대에 중국과 견줄만한 힘이 있었다. 그러나 왕조의 붕괴와 함께 쇠락(衰落)의 길을 걸었고, 13세기 원나라에 의해서 중국의 속국이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두 세력 간에는 역사 인식과 상황인식이 매우 다르다. 그런 맥락에서, 중국은 한반도 역사를 왜곡하는 동북공정과 함께, 서남공정을 통하여 티베트의 독립적인 역사를 인정하지 않고, 자신들의 역사에 편입시키려 하고 있다. 앞으로도 이러한 인식을 크게 좁히지 못하는 한, 서로간의 갈등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이번에 시위 사태가 벌어진 직접적 이유는 티베트의 고유한 국가정체성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중국 당국의 정책에 대한 반발이 그 원인으로 알려지고 있다. 즉, 2006년 7월에 중국 당국은 티베트를 가로지르는 거얼무와 티베트 자치구의 수도인 라싸 까지를 연결하는 칭짱 철도를 개통하였다. 이는 본토의 수도인 베이징과 자치구 수도인 라싸를 직접적으로 연결시키는 통로를 완성한 셈이다. 그러면서 중국 당국은 티베트 지역에 한족(漢族)을 이주시키는 등 실제적으로 영향력을 강화시킨 것이다.
중국은 문화혁명 이후 수십 년 간 50여 개의 중국 내 소수 민족에 대하여 우대정책을 펴왔다. 그런데 최근에 정책의 변화를 통해, 국제적인 이목을 받고 있는, 티베트를 직접적으로 압박한 것이 시위의 발단이 된 것이다.
강대국에 의한 국토 팽창정책에 따라 약소국이 큰 피해를 보게 된 것은 한반도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그러나 그러한 국제적 판도 변화의 복잡한 문제를 차치(且置)하고서라도 시위 현장에서 벌어지는 폭력과 유혈 사태와 같은 극단적 인권 유린 사태는 없어야 한다.
이번 사태와 관련하여 국제 인권 단체인 앰네스티에서는 ‘유엔의 독자적 조사를 중국당국이 허용해야 한다’고 하였고, 유엔 인권고등판무관 관계자는 ‘시위자들의 표현과 집회의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해 달라’는 요청을 하였다 한다.
인권 문제는 인종과 종교를 떠나 매우 소중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세계적으로 ‘평화의 제전’이라는 올림픽을 개최하는 중국 당국은 비록 자치구 소수민의 목소리라도 폭압적으로 물리치려 해서는 안 된다.
중국은 이제 세계 강대국이다. 여기에는 책임 있는 행동이 따라야 한다. 기본적으로 종교와 인권, 그리고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보장이 필요하다. 군사와 경제적 힘만으로 강대국이라 말하기는 어렵다.
이제 인권 문제는 국경도 없고, 누구도 예외일 수 없는, 지구촌 사람들의 관심이며, 누구나 보호받아야 할 권리이다. 이번 티베트 문제가 종교적으로 국가적으로 우리와 다른 곳에서 전개되는 상황이지만, 평화적으로 해결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